국민행복카드 임신출산바우처에 대한 모든 것
안녕하세요~ 반갑습니다:)
오늘은 국민행복카드 임신바우처에 대해 설명드릴까 합니다.
가장 먼저 국민행복카드란?
정부에서 지원받을 수 있는 국가바우처를 이용할 수 있는 카드를 의미합니다.
사진에서 보듯이 국가바우처에는 여러 가지 종류가 있는데요,
오늘은 이 중 건강보험 임신˙출산 진료비 이하 임신출산바우처에 대해 설명해보자 합니다.
1. 지급대상과 지급금액은?
임신출산 바우처는 임산부, 유산, 자궁외임신, 출산 후 모두 신청 가능합니다.
단, 유산이거나 자궁외임신인 경우에는 혈청검사로 수치가 500 이상이거나,
초음파나 혈청검사로 임신이 확인된 후 임신 종결을 위한 수술이나 약물치료를 받은 경우에 신청이 가능합니다.
지급금액은 단태아는 60만원을 다태아는 100만원을 지원받으실 수 있습니다.
2. 발급방법은?
바우처를 받기 위한 첫걸음은 임신등록입니다.
병원에서 처음 임신 확인을 하면 해당 병원에서 임신등록을 해 줄 것입니다.
등록을 하게 되면 '건강보험 임신출산 진료비 지급 신청서'라는 서류를 받을 텐데,
그것을 가지고 가까운 공단 지사에 방문하여 등록하고 전화로 카드를 발급받거나
직접 은행에 방문해 주시면 카드 발급이 가능합니다.
가끔 카드만 발급을 받고 임신등록을 하지 않으시는 경우가 있는데 임신등록을 꼭 하셔야 바우처가 생성됩니다.
3. 사용방법은?
바우처는 포인트 형식으로 들어오는 것이며 진료를 받으실 때 포인트 차감 형식으로 사용됩니다.
사용시작일은 '카드를 발급받아 수령한 날(바우처가 생성된 날)'부터 입니다.
그러므로 카드를 받기 전 병원에서 결제를 하고 카드 받고 난 뒤에 바우처로 결제 변경을 하는 것은 안됩니다.
바우처는 분만예정일(분만일, 유산 진단일)로부터 1년 이내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산부인과 진료나 처방받은 약을 약국에서 살 때, 한방병원 등의 한약을 조제할 때 사용 가능합니다.
또한 태어난 신생아의 진료에도 바우처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단, 약국에서는 처방받은 약 이외의 품목을 살 때는 바우처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4. 유산 후 재임신일 경우 바우처 사용은?
유산을 한 후 다시 재임신을 하게 된다면 그전에 남은 바우처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임신 바우처는 임신, 출산과 관련된 진료에 대해서만 지원이 가능합니다.
그러므로 재임신을 하셨다면 다시 임신등록을 하신 후 바우처를 재등록해야 합니다.
오늘은 이렇게 임신출산바우처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바우처 금액이 대부분은 진료를 받다 보면 다 사용하게 될 것입니다.
그래도 제 돈으로 다 결제하는 것보다는 훨씬 도움이 되겠죠?
다들 임신하시면 바로 신청하셔서 지원받고 진료 잘 받으시길 바랍니다:)